체력 검사


검사 개요


기립검사는 심혈관 기능의 미묘한 변화 특히는 시스템의 조절 매카니즘을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로 널리 인식되고 있다. 기립검사를 할 때 환자는 몇 분간 편안하게 앉아있다가 일어선다. 신체가 눕거나 앉은 자세에서 기립 자세로 바뀔 때 신체의 보상성 반응으로서 심박 수와 혈압에 특정 변화가 일어난다. 검사는 교감신경과 부 교감신경계가 신체 혈액의 중력 변화에 인한 조절 수요에 대한 적절한 반응 능력을 평가하게 한다. 검사 결과(예, 기립성 심박 수)는 누운 휴식자세와 기립 자세 시의 심박 수 차이다.

건강한 사람은 기립뿐만 아니라 몇 분간의 기립자세를 유지하는 데는 특별한 육체적 노력을 유발하지 않는다. 그러나 만약 심혈관에 미묘한 장애가 있거나 신체의 조절 매카니즘의 기능 능력이 불충분할 시 이런 동작은 신체에 중요한 스트레스 요인이 된다.

VitalScan 기립검사는 HRV 분석에 기초한 체력과 건강 수준에 대한 정량적이고 정성적인 평가이다. 이 검사는 신속하고 효율적이며 사용 지시에 따라 간단하고 비 침습성인 전극을 붙이는 것으로 시작한다. 피검사자는 2분간 서 있다가 30초 동안 앉아있고 30초 동안 서 있도록 지시를 받는다. 전체 절차는 각각 3분 동안 교대로 반복한다. 데이터는 평균 심장 태코그램으로부터 기록되고 스펙트럼 분석을 통하여 정량과 질적 형식으로 최종 결과가 생성된다.

Fitness Test


생리학적 배경


아래 도표는 일어설 시 발생하는 생리학적 진행을 묘사하고 있다. 이 진행은 두 개 단계 포함한다.

기립성 보상 단계

신체를 앉은 자세에서 기립자세로 바꾸면서 중력의 힘으로 혈액량이 하반신으로 몰려 내려간다. 이것은 차례로 하반신의 동맥과 정맥압을 증가시키고 심장으로 돌아오는 혈액량을 감소시킨다. 중심정맥압이 떨어지면서 심장 1회 박출량과 심박출량을 감소시킨다. 적은 양의 혈액이 큰 동맥으로 박출되면서 평균 동맥압도 떨어진다.

대뇌로 공급하는 혈액량의 제한에 인한 현기증과 실신을 막기 위하여 큰 동맥 혈압은 상대적으로 떨어지고 조절된다. 이 조절 매카니즘의 목적은 정상 혈압을 가능한 한 빨리 형성하여 중요 장기에 대한 적절한 혈액 공급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조절반응의 핵심 요소는 압력반사라고 불린다. 대동맥궁 벽과 양쪽 경동맥에 있는 압수용기는 지속해서 평균 동맥압의 변화를 감지한다. 평균압이 떨어지면(예를 들어 일어설 때) 압수용기에 주는 자극이 증가하므로 뇌간에 있는 혈관 운동 센터에 경고한다. 증가한 혈관 운동 센터의 자극은 즉시 부 교감신경의 긴장도를 떨어뜨리고 급속하게 교감신경 긴장을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부 교감신경의 떨어진 긴장도와 증가한 교감신경 긴장도의 결합은 심박 수와 심근 수축력의 급속한 증가 및 말초 동맥혈관의 혈관 수축을 초래한다. 또한 골격근의 수축으로 하여 혈액을 확장된 정맥으로부터 강제로 심장에 보낸다. 전체적으로 이런 과정이 심장의 1회 박출량, 심박출량, 평균동맥압을 증가하게 하고 궁극적으로 기립에 인한 심혈관 기능 저하에 대한 보상을 실현한다.

기립성 회복 단계

기립에 인한 심혈관 기능 저하의 보상이 실현되면 신체는 기립 상태에서 평형을 찾아 회복과정에 들어간다. 균형을 맞추기 위하여 심박 수, 1회 박출량 및 동맥압은 모두 낮아진다.

압수용기의 자극 역시 낮아지는 데 이어 뇌간의 혈관 압력 센터의 자극이 줄고 부 교감신경 활동이 증가하며 교감신경 활동이 감소한다. 이 현상들의 복잡한 고리가 최종적으로 심박 수와 수축력을 점차 낮추어 1회 박출량, 심박출량 및 평균 동맥압을 적당한 수준으로 낮추어서 새로운 신체 상태로 되게 한다.

분명한 것은 신체로 하여금 환경의 요구에 맞게 조절하는 매커니즘은 확실히 인체의 전체적인 건강에 필수적이다. 심혈관 조절 능력에 대한 평가의 중요성은 과장되어서는 안 된다. 자율신경 시스템 특히는 교감신경과 부 교감신경 시스템은 조절능력의 중심이며 따라서 그들 시스템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것을 평가하는 가장 간단하고 효율적인 방법은 기립검사이다.

검사 결과


검사가 기록이 끝나면 심혈관과 HRV 지표는 소프트웨어에 의해 계산된다.

기립검사의 HRV 측정

기립검사 분석은 신체의 앉은 자세에서 기립자세로 변할 때 심혈관 계통이 기립 검사에 대한 생리적 반응을 설명하는 특정 HRV 지표를 계산한다.

다음 지표가 계산된다:

심혈관 내성은 심혈관 계통의 다이내믹한 조절 능력의 지표이다. 이는 기립검사를 통해 계산한 HRV 지표를 기초로 하여 계산된다(예, 일시적인 생리적 과정) . 심혈관 내성에 대한 평가는 실제 계산한 값과 예측 값 및 정상 범위의 비교에 근거한다. 이 지표는 심혈관 계통이 육체적 혹은 감정적 변화에 대한 내성 능력을 표시한다. 높은 지표 수치일수록 시스템이 변화에 대한 더 낫고 효율적인 반응 능력이다.

심혈관의 적응력은 5분간의 앉았다 일어나는 과정에서 수집한 HRV 지표에 근거하여 평가된다. 이 지표는 심혈관 계통이 육체적 혹은 정서적 변화로 의한 생리적 변화에 대한 내성 능력을 표시한다. 이 평가는 변화 속에서 자율신경의 조절기능에 일어나는 변화에 근거한다. 높은 지표 수치일수록 심혈관 계통이 신체에 일어난 변화에 대한 적응 능력에 더 낫다.

심혈관 내성과 적응은 모두 심혈관의 조절기능 지표이다. 만약 지표가 장기간 정상 수치보다 낮게 유지하면 이것은 곧 안 좋은 건강이나 더욱 쉽게 심한 심혈관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심혈관 기능 저하를 의미할 수 있다.

체력 검사의 생리적 기초


체력평가는 기립 스트레스 검사 기간(앉은 자세에서 기립자세로 바꾸기)의 심장 혈관 반응에 대한 상태를 측정하는 것이다. 이 반응은 말초 혈관(동맥혈관)의 혈관 수축과 심박 수의 증가를 포함한다. 이 두 가지 조절 반응은 앉았다 일어서는 동안 혈액의 이동으로 하여 산소 공급이 급속히 떨어진 대뇌를 보호한다. VitalScan 는 검사 기간의 심장 태코그램과 심장주기의 주파수스펙트럼의 변화을 측정하고 계산한다. 이 두 가지 요소는 기립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한 심장과 혈관의 능력을 정하는 개인의 체력 수준에 따라 결정된다.

VitalScan의 체력 검사를 이용하여 환자의 모든 치료전과 후의 ANS 상태를 평가하는 것은 치료 효과에 대한 정확하고 믿음직한 평가를 제공한다. 심장학을 예를 들면 치료전략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베타 차단제의 효과를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임상 약리학에서 자율신경 기능에 대한 다양한 약품의 영향을 평가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VitalScan 체력 평가는 고혈압 또는 저혈압, 심근경화, 다양한 유형의 심근병, 심근경색, 심장이식 등 심혈관 장애를 가진 심장을 분석하는 데 유용하다. VitalScan 검사에서 얻은 데이타는 전통 시술을 보완하고 심혈관계통의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평가를 제공하는 데 쓰일 수 있다.

주요 결과


VitalScan 체력 검사의 결과는 시간역과 주파수역 분석에 근거한다. 이들은 체력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개인의 체력 상태의 전체 범위는 아래 지표들의 수치와 결합한 체력 수준을 묘사한 범위에 있다:

* 트레이닝(체력) 지표
* 심장계수
* 혈관계수

체력 검사결과와 최대 노동 능력을 평가하는 벨로에르고매트릭 검사(veloergometric test) 결과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존재한다.

VitalScan 체력 분석은 선수, 일반 성인 및 심혈관 질병 환자에게 응용한 몇 년간의 과학적 연구의 결과이다. 이런 철저한 연구와 시험을 통한 결과로 평가 결과와 관련 건강위험 사이이의 관계에 대하여 결론을 그려낼 수 있다.

체력 검사결과에 대한 설명


아래 계수들은 평균 심장태코그램과 주파수 스펙트럼으로부터 계산한 것이다. 건강과 관련된 위험은 광범한 분야에 대한 연구와 검사를 통하여 추정할 수 있다.

심장 계수

이 계수에서 불리한 결과(예를 들어 상대적으로 6단위 낮은 경우)는 불 충분한 심장 단련뿐만 아니라 심장 수축 강도를 낮추는 진행이 있을 수 있다.

혈관 계수

이 계수에서 불리한 결과(예를 들어 상대적으로 6단위 낮은 경우)는 압수용기의 민감도가 떨어진 것일 수 있다. 그 원인은 혈압의 증가 혹은 동맥경화의 초기 발전단계를 포함한다.

트레이닝(체력) 지표

이것은 환자의 기립성 스트레스 요구에 반응하는 능력에 대한 일반적인 평가이다. 체력 지표 값이 6 이하(상대적인 단위에서)이면 불리한 상황이며 제동, 비만, 재활 및 기타 종류의 질명이 개인의 신체 상태에 영향 주는 데서 온 결과일 수있다.

체력 검사결과와 최대 노동 능력을 평가하는 벨로에르고매트릭 검사(veloergometric test) 결과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중요한 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VitalScan 체력 테스트의 장점은 간단하면서도 신속하고 안전한 실행이어서 대량의 예방적 검사에 적합하게 한다.

체력 분석의 안 좋은 결과는 위험한 경향으로 간다.


제동과 비만은 부정적인 신체 체력을 초래한다. 이것은 심혈관과 기타 병리적 장애 면에서의 건강 위험을 증가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