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중 산소 포화도(SPO2)


SPO2는 아래의 구성요소로 나뉜다: 'S'는 포화도를 가리키고; P는 맥박 그리고 O2는 산소를 가리킨다. 이 약어는 순환 시스템에 있는 헤모글로빈에 결합한 산소의 양을 측정한 것이다. 즉, 이는 적혈구에 의해 운반되는 산소의 양을 말한다. SPO2의 측정 수치는 환자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호흡하는지와 혈액이 얼마나 선신에 잘 전달하고 있는지를 표시한다. SPO2는 퍼센트로 측정 값을 표시한다. 평균적인 정상치는 성인에서 96%이다.

SPO2는 무엇인가?
SPO2는 컴퓨터화된 모니터와 탐지기로 구성된 펄스옥시미터(맥박 산소농도계)로 측정한다. 탐지기는 환자의 손가락, 발가락, 콧구멍 또는 귓볼에 부착한다. 그러면 모니터에서 환자의 혈중 산소 농도를 보여준다. 이는 시각화되여 해석한 파형과 환자의 맥박과 연관된 음향 신호로 이루어 진다. 음향 신호의 톤은 혈중 산소농도가 떨어짐에 따라 낮아진다. 모니터는 또한 심박 수를 보여주고 사용자에게 심박 수의 빠르고 늦음과 산소농도의 높낮음 수준을 알려줄 수 있는 알람이 설정되어있다.

SPO2는 무엇을 하는가?
SPO2는 산소화된 혈액과 산소가 제거된 혈액 모두를 측정할 수 있다. 두 가지 주파수가 사용되어 이런 두 가지 유형의 혈액을 측정한다: 붉은 색과 적외선 이 방법을 분광광도법이라고 부른다. 붉은 색 주파수는 산소가 제거된 헤모글로빈을 측정하는 데 사용하되고 적외선 주파수는 산소화된 혈액을 측정하는 데 사용된다. 만약 적외선 밴드에서 보이는 흡광도의 최고치가 최대 산소포화농도이다. 반대로,만약 붉은 색 밴드에서 보이는 흡광도의 최대치가 최소 산소포화농도이다.

어떻게 작동되는가?
빛을 손가락에 투과하고 투과된 광선은 수신기에 의해 감지된다. 일부 빛은 조직과 혈액 및 동맥에 채워진 혈액에 의해 흡수되어 흡광도가 증가한다. 마찬가지로 동맥이 비어 있으면 흡광도는 낮아진다. 이 검사에서 오직 박출되고 있는 혈액만이 변수이기 때문에 고정 요소들(즉 피부와 조직)은 계산에서 제외된다. 그러므로 두 가지 파장의 빛이 측정에서 감지된다. 펄스옥시미터는 산화헤모글로빈에 대해서 계산한다.



이 도표는 헤모글로빈의 PaO2가 80, 산소 농도가 92%임을 묘사한다. 산소의 압력이 증가하면 곧바로 헤모글로빈 포화도를 증가시킨다. 헤모글로빈은 최대 105까지 포화될 수 있다. PaO2는 SPO2 측정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평가된다.

97% 포화도 = 97% PaO2 (정상)
90% 포화도 = 60% PaO2 (위험)
80% 포화도 = 45% PaO2 (심한 저산소증)